제주도 자전거 여행



자전거로 제주도 영행을 한다면 한라산과 오름, 검은 해안과 쪽빛바다, 유채꽃, 돌담,
폭포, 동굴, 목장뿐만 아니라 풍속과 생활양식을 좀 더 가까이서 접할수 있을 것이다.
여행의 동기야 각기 다르겠지만 자전거 여행은 접근성이 용이하여 곳곳의 속내를 보 고 느낄 수 있으며,
여행비용을 절약하면서도 그 즐거움은 훨씬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전거는 다른 교통수단과는 달리 사람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행을 하려면
건강과 안전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일정에 맞게 계획을 짜는 것이 좋다.
제주도 에서 자전거 여행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도로는 국도 132호선(일주도로)이다.
이 길은 많은 관광지가 인접해 있고 곳곳의 해안도로와 연결되어 있다.
이는 서회선 일주도로를 거쳐 동회선을 통과하는 것으로 코스를 잡았다.
일주도로는 해안선을 연결하며 제주의 기간산업 발전과 관광도로의 기능을 함께 담당하는 도로이다.
동.서 회선으로 구분되며 도로의 총연장은 약 180km이다.
서회선 일주도로는 제 주시에서 한림. 대정. 중문을 거쳐 서귀포까지이며,
동회선 일주도로는 제주시에서 구 좌, 성산, 표선, 남원을 거쳐 서귀포 까지이다.


자전거 대여

제주도하이킹에서는 저가형 자전거 5,000~10,000원까지의 다양한 자전거를 대여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을 하고자 할 때는 미리 예약을 하면, 픽업차량이 공항이나 부두까지 마중을 나옵니다.
물론 가실때도 픽업해드리구요, 자전거를 대여할 때는 자기체격에 맞는 자전거를 택하도록 하고 고장난 곳은 없는지 점검해 보아야 하며, 연락처를 메모해 두도록 합니다.



자전거 하이킹 시 주의사항


※ 자전거를 타기 전에 반드시 점검하자.

1. 좁은 길은 내려서 가고, 위험한 길로는 가지 않는다.
2. 무리하게 짐을 싣지 말고, 뒤에 사람을 태울 경우는 각별히 조심한다.
3. 옆 사람과 이야기를 하면서 주행하는 것은 교통에 방해가 되거나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두사람이 자전거를 탈 때는 간격을 두고 한 줄로 주행한다.
5. 밤에는 가능한 타지 않도록 하며, 눈에 잘 띄는 밝은 색 옷을 입거나 자전거에 반 사체 등을 부착,
다른 사람이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며 꼭 점등을 한다.
6. 좌우로 왔다 갔다 하거나 손을 놓고 자전거를 타지 말며 과속을 하지 않는다.
시합을 할 경우는 안전한 곳에서만 하도록 한다.
7. 복장은 자전거에 맞게 입도록 하며, 슬리퍼를 신고 타지 않는다.
8. 날씨가 나쁘거나 비가 올 경우 끌고 가는 것이 안전하며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브레이크 사용에 주의한다.
9. 급히 방향을 바꾸거나 급정거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도로에서 자전거를 탈 때



1.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기 전에 자전거를 자유로이 탈 수 있도록 익혀두자.
자전거 타기가 익숙하지 못하여 탸다가 쓰러지거나 부딪치는 사고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 야 한다.
2. 자전거 통행이 제한된 고가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자전거를 타지 말아야 한다.
3. 안전을 위하여 가급적 헬멧을 착용하여야 한다.
4. 통신호나 통행구분의 표지에 따라 주행하자.
① 자전거 도로가 설치된 곳에서는 반드시 자전거 도로로 통행한다.
② 자동차의 진행방향으로 주행하다가 반대방향으로 가고자 할 때에는 내려서 끌고 가야 한다.
③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없고 자전거 도로가 없는 곳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를 이용 해야 한다.
④ 도로 횡단 시에는 가급적 자전거 횡단도로(횡단보도 옆에 있음)를 이용하고 자전거 횡단보도가 없거나 불가피한 경우에는 교통에 방해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횡단해 야 한다.
5. 자전거 출발 또는 정지 시에는 항상 앞뒤의 안전과 신호를 확인해야 한다.
주행 중 자전거를 멈추는 경우 후바의 안전을 확인한 후 천천히 도로의 우측에 멈추고 오른 편으로 내린다.
6. 차도를 탈 때에는 앞 뒤 차량의 통행을 잘 살피도록 한다.
7.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고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8. 자전거는 차도의 오른쪽으로 주행(보도가 없는 도로, 보도가 있어도 차도를 통행 할 때는 우측으로)한다.
자전거 통행 가능표시가 있는 보도를 통해하는 경우에는 보 행자에 주의하면서 천천히 주행한다.
9. 정지하고 있는 자동차 옆에 바짝 붙어 주행하지 않도록 한다.
또 공사하는 곳을 지날 때는 일단 정지해서 앞뒤의 안전을 확인하고 지나간다.
10. 밤에 자동차가 헤드라이트를 켜고 정면에서 다가올 때에는 헤드라이트 불빛으로 앞을 볼 수 없에 되어 위험하므로 자전거에서 내려 걸어가야 한다.
11. 자동차 뒤를 바짝 따라가지 말며 자전거를 타고 가면서 앞차를 잡고 가는 위험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